지자체 보조금 축소에 인프라 부족 … 2015년 보급대수 3000대 불과
화학뉴스 2015.08.26
전기자동차 대중화 사업이 보조금 축소 및 충전 인프라 부족, 짧은 주행거리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은 2015년 들어 민간부문 전기자동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시·도 별로 신청을 받았으나 미달사태가 잇따라 접수기간을 1개월 이상 연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와 광주시는 5월 말까지 각각 565대, 100대씩 보급하기 위해 공모를 실시했으나 신청자 부족으로 마감일을 연장했으며, 110대 보급목표를 세운 창원시도 신청건수가 절반에 그쳐 추가접수를 받았다. 인천시는 2011년부터 전기자동차 확대에 나섰으나 관용차 52대를 제외하면 민간부문에는 예산부족을 핑계로 1대도 보급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자동차 보급이 활발했던 제주, 부산, 대구 등도 사정이 예년에 비해 나아지지 않고 있다. 전기자동차 대중화가 부진한 것은 지자체의 보조금 축소로 구매욕구가 줄어들었고 주행거리는 100㎞ 안팎에 불과하고 충전시설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 제주를 제외한 지자체들은 국비와 별도로 지급하는 보조금을 500만-800만원에서 150만-300만원 수준으로 대폭 낮추었으며, 전기자동차 운행에 필수적인 충전시설 확충도 부진한 상태이다. 충청북도는 제천시 6대, 청주시 2대 등 19대의 전기자동차가 보급됐으나 급속충전소가 오송역과 제천시청 등 2곳에 불과하다. 광주시와 창원시에 보급된 관용 전기자동차도 출장 도중 배터리 충전을 자주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대부분 주차장만 차지하는 애물단지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기점검을 위한 법적기준과 시설이 전혀 마련되지 않은 것도 보급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전국에서 보급대수가 가장 많은 제주에는 등록 후 4년이 경과돼 2016년 법적 안전검사를 받아야할 전기자동차만 130여대에 달하나 검사기준과 검사시설이 전무한 상황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정부가 주도하는 전기자동차 보급은 2015년 3000여대에 그치는 등 걸음마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전기자동차는 충전시설만 정책적으로 확대되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학저널 2015/08/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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