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생산기업들은 중국의 LiB(Lithiumi-ion Battery) 보호 정책에 따라 적자경영이 심화될 것으로 파악된다.
중국 정부가 2016년 1월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2015년 말 기준 전기자동차(EV) 및 전기버스 등 친환경 자동차의 생산량이 48만대에 달했으며 전체 자동차 판매량 가운데 친환경 자동차가 차지한 비중은 1.5%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2020년까지 친환경 자동차 생산량을 500만대로 늘리고 판매 비중을 4.3%로 올려놓기 위해 제조코스트를 낮추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을 고안하고 있으며 1차적으로 보조금을 계획적으로 축소함으로써 2020년까지 장기적으로 지급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16년 1월 국내기업이 주력으로 생산하는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중단했으며 4월에는 생산, 개발, 품질, 설비 면에서 중국 당국이 지정한 기준을 갖춘 1022종의 배터리에만 보조금을 지급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1022종은 대부분 중국기업이 주력 생산하는 리튬인산철(LFP) 방식의 배터리인 것으로 알려졌다. LFP 배터리는 LiB 고용량화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NCM 배터리에 비해 안전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중국의 전기자동차 시장은 전기버스가 약 40%를 장악하고 있고 중국정부는 전기버스에 대당 1억8000만원 가량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어 현지에 생산공장을 구축한 국내기업이 보조금을 받지 못하면 사실상 전기버스 판매를 하기 어려운 구조이다.
더욱이 LG화학과 삼성SDI는 중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2015년 대대적으로 생산라인을 추가로 구축한 상태이기 때문에 막대한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은 2015년 배터리 부문 영업이익이 5억원으로 전년대비 99.2% 급감한데 이어 2016년 1/4분기에는 마이너스 3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삼성SDI는 2016년 배터리 사업에 2조원 가량 투입하고 비 배터리 부문에서 잇따라 철수하며 전지 사업부문에 올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4분기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출하실적이 저조해 앞으로의 사업 전망이 불투명한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중국의 배터리 보조금 관련 정책이 비관세장벽이라고 지적하면서 이의를 제기하고 있으나 중국은 안전을 위한 조치라며 물러서지 않고 있다.
중국의 배터리 메이저들은 친환경 자동차용 LiB 공급비율이 80%에 육박하고 있으며 LiB 소재를 공급하는 부품 생산기업들도 출하량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중국기업들도 NCM을 포함하는 삼원계 배터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기술이 안정화되면 조기에 규제를 철폐할 것이라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주행거리 개선이 최우선 과제인 만큼 고용량화에 한계가 있는 LFP 대신 삼원계 배터리 개발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중국기업들의 개발동향이 주목되고 있다. <강윤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