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hin Yushi가 자외선(UV) 흡수 특성을 보유하는 투명수지를 개발했다.
UV 흡수성이 높은 BTA(Benzotriazol) 골격을 수지 구조에 부여한 것으로 알키드(Alkyd) 및 폴리에스터(Polyester) 등 복수의 수지를 라인업하고 있다.
BTA는 폴리머 주쇄와 결합하고 있으며 장시간 도료 및 잉크에 UV 흡수 효과를 부여할 수 있고 가시광선을 통과시키기 때문에 바닥재를 활용한 도장 등도 가능하다.
Toshin Yushi는 건축 보수 시장의 고내열성 도료 및 잉크 오버 프린트 등의 수요 신장을 기대하고 적극적으로 채용을 제안해 나갈 방침이다.
UV는 도료 및 잉크의 도막을 열화시키는 요인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도막의 장수명화를 위해 내후성이 높은 수지의 채용 및 UV 흡수제를 배합해 대응한다.
Toshin Yushi는 UV 흡수성이 뛰어난 BTA에 주목했으나 용해성 및 반응성이 낮아 도료 및 잉크 등에 첨가제로서 배합하면 도막 후 외부에 배출돼 UV 흡수 효과가 저감되거나 수지의 내약품성 경도를 저하시키 때문에 BTA가 용해하기 쉬운 모노머를 선정해 BTA를 골격에 보유하는 수지를 개발했다.
이에 따라 수지 특성을 훼손하지 않고 200-400나노미터의 UV 영역 파장 투과률 0%를 실현했으며 알키드 수지, 폴리에스테르 수지, 우레탄(Urethane) 수지와 산화 중합형 및 2액 경화형에 대응하고 있다.
BTA는 9%의 고배합이 가능하고 박막 도료에서도 충분한 UV 흡수 효과를 발현할 수 있으며 다른 기능성 소재에 배합해 UV 흡수 효과를 부여하는 것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UV 흡수 효과를 발휘하면서 투명한 도막도 실현할 수 있다.
일반적인 자외선 산란제인 산화티탄은 도막이 백탁화하나 개발제품은 가시광선을 80% 이상 투과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건물 타일 및 사이딩 보드와 같은 의장성이 높은 외벽 보수 도장에도 적합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쇄 프린팅 표면을 보호하거나 광택감을 부여하는 오버 프린트 등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Toshin Yushi는 내후성이 높은 불소 및 실리콘(Silicone) 등 수지계와의 코스트 우위성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또 BTA에는 UV 흡수 기능 이이에도 동 등의 표면에 피막을 형성해 부식 및 변색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금속용으로도 개발제품의 채용을 제안해 나갈 방침이다.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