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bota Chemix가 내후성이 뛰어난 흑색 PE(Polyethylene) 파이프의 용도 확대에 나서고 있다.
Kubota Chemix는 PVC(Polyvinyl Chloride) 파이프 메이저이지만 PE 파이프 공급에도 주력하고 있으며 2-3년 전 카본블랙(Carbon Black)을 배합해 내후성을 높인 흑색 타입 압력용 고밀도 PE 파이프를 라인업에 추가하고 다양한 용도에 대해 제안을 확대하고 있다.
PE파이프는 상수도용, 가스용 등으로 광범위하게 투입되고 있으며, 특히 Kubota Chemix가 개발한 흑색 PE파이프는 야외에 설치할 가능성이 있는 용도를 중심으로 채용이 확대되고 있다.
기존에 금속 파이프를 설치했던 용도가 대부분이며 주로 녹이 슬어 열화가 발생하기 쉬운 해안가 플랜트 배수관을 갱신할 때 투입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업용수 파이프 외에 해수 취수 및 방류 파이프, 냉각수 배관, 중수배관, 소화배관, 융설설비 배관 등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최근 가장 주목하고 있는 시장은 소수력발전 용도로 지방자치단체들이 앞다투어 도입함에 따라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수력발전기는 강물을 뒤집어쓰지 않도록 하천에 거리를 두고 빗물이 쉽게 고이지 않는 안정된 지반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본래 금속 파이프를 주로 사용했으나 PE파이프가 훨씬 가볍고 경사면에 설치하기도 쉬워 채용이 확대되고 있다.
다만, 소수력발전기는 출력수준이 1000kW 이하로 소규모인 것 외에 대규모 타입도 있어 PE파이프를 기존에 비해 더욱 크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수요 동향을 살펴보고 투자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파이프 직경을 크게 만들기 위해서는 융착기 등 설비를 추가로 들여와야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검토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