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와 삼화페인트가 셀프 인테리어 시장에서 정면 대결을 펼치고 있다.
페인트 시장에서는 최근 온라인 집들이, 집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개인 주거공간을 공개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집꾸미기 열풍이 거세지면서 셀프 인테리어용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KCC, 삼화페인트 등 기존 페인트 메이저들이 잇따라 셀프 인테리어에 특화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페인트인포 등 셀프 인테리어 전문 건축자재 쇼핑몰도 등장하고 있다.
KCC는 건축용 페인트 사업에서 아토피 안심마크를 획득한 DIY용 친환경 페인트 「숲으로 홈앤」을 중심으로 셀프 인테리어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숲으로 홈앤은 도장 작업이 간단해 전문인력을 고용할 필요가 없고 벽지 등 다른 마감재에 비해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성이 우수해 일반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밖에 동일한 숲으로 시리즈를 통해 한국공기청정협회의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인 HB마크 최우수등급을 보유한 「숲으로 수성스테인」, 「숲으로 멀티멜 골드」를 출시함으로써 셀프 인테리어용 페인트 라인업을 확충하고 있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홈씨씨 인테리어」 사업도 전시‧판매장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상담은 물론 인테리어 견적·계약·시공·사후관리(AS)까지 전 과정을 기획·진행하는 신개념 인테리어 전문가인 인테리어 플래너를 늘리며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현재 인천, 목포의 대형매장을 중심으로 전국 14개의 전시‧판매장을 갖추고 있으며 최근에는 가상현실(VR) 기술을 적용한 가상 쇼룸도 선보여 소비자가 미리 준비된 안방, 거실, 주방, 욕실의 인테리어 스타일과 다양한 건축자재, 소품 등을 둘러보고 자신의 집에 맞는 원스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삼화페인트도 셀프 인테리어용 페인트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출시한 셀프 인테리어용 브랜드 「아이럭스」는 컬러 차트가 다양해 취향에 맞추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단한 도구 몇가지로 쉽게 작업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페인팅을 경험하지 못한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매부터 사용까지 편리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DuPont의 특수소재를 접목함으로써 국내와 미국에서 아토피 인증을 동시에 받은 「더클래시」 브랜드도 셀프 인테리어용으로 공급하고 있다.
더클래시는 새집 증후군의 주요 원인인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와 중금속이 발생하지 않으며 시공 후 오염 발생이 적고 항균, 곰팡이 억제 기능이 우수하며 내후성도 탁월한 것이 특징이다. <강윤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