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산업용 가스 공급부족이 심화되고 있다.
중국 정부가 동절기의 난방용 가스 수요 급증에 대비해 일반 가정용을 우선적으로 공급하도록 지침을 내렸기 때문이다.
총 4단계로 나누어 긴급대책을 마련했고 민간용을 우선적으로 공급할 방침이다.
1급은 중국 성 전체에서 20% 이상 부족할 때, 또는 일부 지역(Prefecture-level City) 등에서 약 40%가 부족할 때 발령하며 비축해둔 천연가스는 공업, 상업, 공공서비스, 자동차 순으로 공급 제한 또는 중지하게 된다.
2급은 성 전체에서 10-20%, 일부 지역에서 30-40% 부족할 때 발령하며 비축하고 있던 LNG(액화천연가스)를 공급하고 공업 및 상업용 가스 공급을 제한 또는 중지한다.
지방 정부들도 중앙 정부의 천연가스 긴급공급대책 지침에 따라 긴급대책을 발표했다.
Shanxi 지방정부는 천연가스 부족에 따라 매우 심각을 의미하는 1급, 심각 2급, 다소 심각 3급, 비교적 심각 4급 4단계로 나누어 발령할 예정이다.
1급 발령 시에는 공장 및 상업용 가스 공급을 제한 및 중지하고 민간용 확보를 우선시할 방침이다.
중국 북부지역에서는 대기오염 대책을 세우기 위해 주택난방 및 공장 보일러 연료로 사용되는 석탄을 천연가스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천연가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전국적으로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Shanxi 이외 지방정부 관련당국들도 대책 마련을 위해 TFT(태스크포스팀)를 조직할 방침이며 중앙정부도 Shanxi Provincial Guoxin Energy Development Group, Energy International Group 등 에너지기업에게 긴급 대응책 마련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미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