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mosa Plastics(FPC)이 중국에서 사업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타이완 FPC는 최근 중국 Ningbo에 PDH(Propane Dehydrogenation) 60만톤 플랜트를 신규건설하는 방안을 결정했다.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총 7억-8억달러를 투입하며 프로필렌(Propylene) 생산물량은 인근에서 가동하고 있는 C3 체인의 원료로 자가소비할 계획이다.
Ningbo는 FPC의 중국 석유화학 사업 최대거점으로 PTA(Purified Terephthalic Acid), 페놀(Phenol), PVC(Polyvinyl Chloride)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아크릴산(Acrylic Acid), SAP(Super Absorbent Polymer), PP(Polypropylene) 등 프로필렌을 원료로 취하는 C3 체인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최근 수년 동안 C3 체인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2015년에는 아크릴산 생산능력을 32만톤으로, SAP는 9만톤으로 확대한 바 있다.
그동안 타이완 Mailiao 소재 프로필렌 플랜트에서 40만톤 가량을 Ningbo로 공급했으나 현지에 PDH 플랜트를 구축함으로써 타이완산 조달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PDH 신규건설을 계기로 Ningbo에 다운스트림 생산설비를 더욱 확장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FPC는 Ningbo에서 원료부터 이어지는 일괄생산체제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예전부터 세워왔으며 과거 NCC(Naphtha Cracking Center) 건설을 고심했으나 당시에는 중국 정부가 타이완기업이 석유화학 업스트림 설비를 독자 건설하는 것을 승인하지 않아 무산됐다.
또 합작 파트너인 Sinopec과 다운스트림 사업에서 합의를 보지 못한 것도 NCC 건설을 좌절시킨 원인으로 작용했다.
FPC는 2017년 그동안 각각의 현지 자회사를 통해 생산해온 PVC, 아크릴산, PE, PP, SAP 사업을 FPC Ningbo로 통합함으로써 경영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