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민수지(Melamine Resin)를 사용한 주방용품은 직접 열을 가하지 말고 세척할 때도 부드러운 스펀지를 이용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5월29일 「멜라민수지 주방용품 똑똑하게 사용하기」 소책자와 동영상을 제작해 배포한다고 발표했다.
멜라민수지는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를 결합해 만든 단단한 플래스틱의 한 종류로, 매끈하고 단단한 표면의 질감과 촉감이 도자기와 비슷한 특징이 있다. 잘 깨지지 않고 가격이 저렴해 식판, 접시, 밥·국 그릇, 컵, 조리기구 등 다양한 주방용품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멜라민수지 주방용품은 고온에 직접 또는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균열이 생겨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가 용출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내열온도는 대부분 섭씨 110-120도이지만 사용제품마다 내열온도가 다를 수 있어 표시된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안전하게 사용해야 한다.
또 오븐의 열이나 전자레인지의 고주파에 의해 멜라민수지가 가열돼 파손될 우려가 있어 직접 열을 가해 조리하는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멜라민수지는 자외선소독기와 같이 자외선이 강한 환경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변색하거나 균열이 생길 수 있고, 자외선 소독기를 사용해 소독할 때도 3시간 이내로 짧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세척할 때는 솔 또는 연마분으로 세척하지 말고 부드러운 스펀지를 사용해야 하고 변색하거나 균열, 파손이 있는 그릇이나 기구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