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젠(Benzene)은 나프타(Naphtha)와의 스프레드가 축소되고 있다.
벤젠은 정기보수를 앞두고 공급물량을 미리 확보해두려는 수요가 급증하면서 봄철 중국 연안지역 재고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함에 따라 수급이 완화돼 나프타와의 스프레드가 한때 톤당 150달러 이하로 떨어졌으나 7월부터 SM(Styrene Monomer) 등 유도제품 수요가 꾸준히 신장하며 재고 소진이 이루어져 스프레드가 200달러 이상 수준을 회복했다.
2018년에는 신증설 계획이 100만톤 정도에 불과해 수요 신장세를 따라잡지 못하며 수급이 타이트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시아 벤젠 가격은 1/4분기 정기보수를 앞둔 구매수요 확대로 양호한 수준을 형성했으나 2/4분기 들어 불어난 재고가 영향을 미치며 약세를 나타냈다.
당시 중국 연안지역 재고가 24만톤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6월까지 소량 소진하는데 그쳐 벤젠-나프타 스프레드가 150달러를 하회하는 수준으로 축소됐다.
이후 SM, 페놀(Phenol), MDI(Methylene di-para-Phenylene Isocyanate) 등 유도제품 수요 신장세가 꾸준히 이어지고, 특히 7월에는 유도제품 생산설비 정기보수가 종료되면서 수요가 급증해 아시아 가격이 상승세로 전환됐다.
중국 연안지역 재고도 7월 들어 약 20만톤으로 줄어들어 상승요인으로 작용했으며 벤젠-나프타 스프레드는 200달러를 넘어서는 수준으로 확대됐다. 중국 재고는 8월 들어 16만톤 수준으로 추가 감소했다.
벤젠은 2018년 신증설 계획이 100만톤에 불과하나 수요는 예년과 같이 신장해 110만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가을철에 접어들면서 P-X(Para-Xylene)가 초강세를 형성하면서 벤젠 생산이 증가함으로써 약세로 돌아섰다.
9월14일에는 벤젠이 CFR China 톤당 857달러로 24달러 하락한 반면 나프타는 CFR Japan 683달러로 16달러 상승함으로써 벤젠-나프타의 스프레드가 톤당 174달러로 좁혀졌다.
벤젠은 P-X 초강세를 고려할 때 수급 완화가 불가피하나 급격히 공급과잉으로 전환될 가능성은 희박해 당분간 800달러대 중반에서 등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