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보닉(Evonik)이 자외선 차단제의 SPF(Sun Protection Factor) 부스트 효과, 내수성 부여, 오일 증점 등 다양한 성능을 보유한 폴리머 공급을 시작했다.
알킬(Alkyl) 수식기가 다른 2개 타입의 폴리머로 용도에 따라 분류해 사용하거나 병용할 수 있으며 피부 친밀도가 우수하고 독특한 감각에 따라 높은 효과를 부여할 수 있어 화장품 원료로 제안하고 있다.
에보닉이 개발한 기능성 폴리머는 표시명칭이 폴리아크릴산알킬(C10-C30)로 스테아릴(Stearyl) 기를 수식한 TEGO SP13-1, 베헤닐(Behenyl) 기를 수식한 TEGO SP13-6 2종류이며 외관은 흰색에서 담황색 펠릿이고 중국 INCI를 보유하고 있다.
SP13-1은 더욱 단단한 필름을 형성할 수 있으며 다양한 오일 증점 효과가 있어 수중 유형 에멀전(O/W Emulsion), 유중 수형(W/O) 에멀전, 오일젤 처방 등에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내수성도 우수해 자외선 차단제, 색조화장품용 등으로 제안하고 있다.
O/W 자외선 차단제 처방에서 20분씩 2회 입욕한 결과 기제만으로는 내수성이 45%에 불과했으나 개발제품을 1.5% 소량 첨가했을 때에는 약 60%로 높게 나타나 필름 성형 작용에 따른 내수성 향상을 확인했다.
SP13-6은 부드러운 필름을 형성할 수 있으며 도포할 때 잘 펴져 산뜻한 감촉을 부여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외관이 매트하게 마무리되는 SP13-1과 달리 광택이 있어 윤기가 흐르는 립스틱이나 아이섀도 등에 적합하며 색소 분산성이 높아 적색 및 흑색 색소의 분산성이 개선됨에 따라 더욱 진한 적색, 흑색을 연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외선 차단제의 SPF 부스트 효과도 있어 기제만으로 SPF 20인 O/W제품에 3%를 첨가했을 때 SPF 30으로 약 50% 이상 높아짐에 따라 UV 필터 배합량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아울러 SP13-1과 SP13-6을 병용함으로써 SPF를 더욱 향상시킴과 동시에 내수성, 외관, 감각 등의 특징을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어 병용에 대해서도 효과를 적극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