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오제지, 레이싱 카에 성형체 공급 … 경량화 효과 49% 달해
화학뉴스 2019.11.21
일본 다이오제지(Daio Paper)가 CNF(Cellulose Nano Fiber) 성형체를 카 레이싱용 자동차에 공급했다.
다이오제지가 공급한 CNF 성형제를 탑재한 레이싱 카가 최근 미국 레이스에서 실제 주행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CNF 성형체가 대체 투입된 곳은 자동차 뒷좌석 도어와 보닛, 후부 스포일러 등으로 금속과 수지제 부품을 49% 줄이는 효과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행시간 단축실적도 세움으로써 CNF의 자동차 탑재가 확대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해당 레이싱 카에 도입된 성형제는 CNF를 고배합한 시트형 Ellex-M으로 경량, 고강도 외에 범용수지를 상회하는 역학특성, 우수한 열 특성 등이 특징이다.
소재 제공처는 일본 레이싱 팀 Samurai Speed이며 미국 콜로라도에서 개최된 Pikes Peak International Hill Climb에 전기자동차(EV)로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이오제지는 2018년부터 해당 팀을 협착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카나드 윙에 CNF 성형체가 채용된데 이어 2019년 채용 범위가 더 넓어졌다.
자동차 뒷좌석 문은 스틸제 아우터 패널 좌우 2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기존에는 무게가 15kg 정도였으나 CNF 성형체로 대체하고 8kg으로 47% 경량화에 성공했다.
수지로 제조한 후부 스포일러는 2kg이나 CNF 성형체 대체로 1kg으로 무게를 50% 줄였다.
이에 따라 전체적으로 12.6kg에 달하는 경량화를 달성했다.
2019년 6월30일 진행된 결승 레이스에서는 2018년 5분11초974보다 16초 빠른 4분55초927 기록을 세웠다.
날씨가 좋지 않아 2018년과 동일한 쇼트코스에서 개최했으며 타임어택 클래스에서는 11대 가운데 1위, 고마력 차종이 출전하는 클래스를 포함해도 21대 가운데 3위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실제로 탑재한 파츠가 연속 주행에서 결승 레이스까지 상당한 수준의 실제 주행을 버틸 수 있는 성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K)
표, 그래프: <CNF 성형체를 탑재한 레이싱 카>
<화학저널 2019/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