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라레(Kuraray)가 자동차용 장식필름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쿠라레는 아크릴계 수지 필름이나 접착필름 등 독자적인 소재와 가공기술을 조합함으로써 자동차 엠블럼, 내장부재 용도를 개척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아크릴 필름은 내충격성과 평활성을 강화했고 내백화성이 뛰어난 신규 그레이드도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장식필름 솔루션이 자동차 경량화와 디자인성을 모두 확보하고 토탈코스트를 저감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는 경량화를 위해 수지를 사용하는 멀티 머터리얼 채용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멀티 머터리얼은 소부도장이 어려운 기재이기 때문에 쿠라레는 장식용으로 아크릴 필름을 적극 제안하고 있으며 접착필름과 가공법을 조합한 솔루션도 강화하고 있다.
아크릴계 수지 필름은 파라퓨어 브랜드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높은 자외선 차단성을 보유한 JS 그레이드, 뛰어난 표면경도가 특징인 HI 그레이드, 독자적인 블록 폴리머를 사용해 표면 평활성을 높인 IT 그레이드 등을 갖추고 있으며 어떠한 부재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구분해 제안하고 있다.
HI 그레이드는 낙구면 충돌시험 결과 IT 그레이드보다 약 6배의 내충격성을 보유하고 있음을 확인했고 IT 그레이드는 높은 투명성과 평활성을 활용해 금속 느낌을 낼 수 있는 장식필름으로 주목하고 있다.
뛰어난 내백화성을 보유한 신규 그레이드도 개발했다.
일반적인 그레이드는 필름을 접어 사용하면 접힌 부분이 백화되는 문제가 있으나 새로 개발한 그레이드는 높은 투명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굴곡성도 뛰어나 새로운 장식필름으로서 적극 제안해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장식필름 솔루션으로 금속증착막과 인쇄층에 대한 양호한 접착성을 나타내는 복층접착필름도 공급하고 있다.
또 각종 가공법과 CAE 해석을 조합해 종합적으로 수요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경량화와 디자인성을 모두 실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