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페인트(대표 양성아)가 종이 빨대용 수성 접착제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획득했다.
조광페인트는 국내 최초로 친환경 종이 빨대용 수성 접착제로 미국 FDA 176.170과 FDA 176.180 승인을 모두 받았다고 밝혔다.
액체 뿐만 아니라 건조식품 및 지방성 식품과 접촉하는 종이 및 판지의 코팅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음료용 빨대에만 국한되지 않고 디저트용 포크나 케이크 커팅 나이프 등 카페‧베이커리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플래스틱제품을 대체할 친환경 종이제품에도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종이 빨대는 음료에 오래 담가 놓으면 쉽게 풀어지는 불편이 있으나 조광페인트의 친환경 접착제로 빨대를 만들면 기존 종이 빨대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고 수입제품과의 가격 경쟁력에서도 우위에 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는 2021년부터 카페에서 기존 일회용 플래스틱 컵 뿐만 아니라 종이컵은 물론 플래스틱 빨대와 젓는 막대 사용 등이 전면 금지되고 2022년부터는 비닐봉지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며 카페 외 식당과 급식소 등에서도 플래스틱 빨대 사용이 금지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서 앞으로 안전하고 내구성이 강한 종이 빨대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조광페인트 관계자는 “FDA 승인을 통해 기술력에 대한 신뢰성을 한번 더 검증받았다”며 “조광페인트는 74년 역사를 가진 글로벌 화학기업으로서, 혁신적이고 친환경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광페인트는 FDA 승인을 계기로 종이 빨대용 수성 접착제의 본격적인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윤화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