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TMA(Timethylamine) 안정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본 파인상사(Fine Corporation)는 중국 TMA 메이저인 Zjejiang Jianye Chemical과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고 중국산 TMA 취급을 확대하고 있다.
일본 메이저가 2021년부로 생산중단을 결정했기 때문으로, 화학기업에 대한 안정공급을 위해 소규모 판매체제를 정비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파인상사는 정밀화학제품을 중심으로 수출입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 전문상사이며 2009년 설립 초기부터 TMA 재고를 판매하고 있다.
TMA는 의약품, 계면활성제, 고무, 제초제, 페인트 제조용 용제와 촉매, 경화제 등으로 사용되며 범용성이 높아 화학기업들의 취급량이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
Jianye Chemical은 TMA 생산능력이 4만톤으로 중국 최대이며 저탄소 지방아민, 가소제, 아세테이트 및 전자화학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다. 저탄소 지방아민은 농약, 의약품, 화장품 용도로, 아세테이트는 용제로 인쇄 및 페인트 용도로 공급하고 있다.
일본은 소방법에 따라 TMA를 위험물 제4류 제1석유류로 분류하고 있어 위험물 보관이 가능한 전용 창고나 용기, 수송 수단의 사용을 필수적으료 요구하고 있다.
파인상사는 오사카(Osaka)와 모지(Moji)항에 전용 창고를 두고 ISO 탱크 컨테이너, 드럼캔, 페일캔을 취급하는 물류업자와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일본 내 TMA 공급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ISO 탱크 컨테이너에서 탱크로리, 탱크로리에서 드럼캔, 드럼캔에서 페일캔으로 변경하는 수요에도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파인상사는 Jianye Chemical을 통해 TMA 외에 아민류 중 공업용 고무 원료로 사용되고 있는 디부틸아민이나 프로필아민 등의 판매에도 나설 계획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