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1월2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2021년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처음 나온 법정 기본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에서 2050년 수소 2790만톤을 100% 그린·블루수소 등 청정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과 함께 해외 청정수소를 도입해 청정수소 자급률을 60% 이상 확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그린수소는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생산하고, 블루수소는 천연가스 추출 수소나 부생 수소에서 탄소를 포집·저장해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이다. 정부는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그린수소를 대량 생산하고 생산단가를 낮출 계획이다. 또 탄소 포집·저장기술(CCS)을 통해 탄소를 제거한 블루수소를 20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한다.
수소는 생산방식에 따라 그린(신재생전력 기반), 블루(천연가스 추출 후 탄소 포집), 그레이(천연가스 추출)로 구분하며 2050년에는 2790만톤 모두를 그린·블루수소로만 공급한다는 것이다.
그린수소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낮춘다. 2030년까지 25만톤을 생산하고 단가를 kg당 3500원으로 낮춘 다음 2050년에는 300만톤을 생산하고 단가를 2500원으로 추가 낮출 계획이다.
동시에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추어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하고 블루수소를 2030년까지 75만톤, 2050년에는 200만톤을 생산한다.
아울러 수소 생산국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해외 수소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해 2050년까지 40개의 수소공급망 확보를 추진한다.
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소 인프라도 확대한다.
석탄·LNG(액화천연가스) 발전소와 산업단지 인근에 수소 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의 선박, 차량, 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나갈 계획이다. 석탄·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산업단지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 할인 등 인센티브를 부여해 항만의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한다.
주유소·LPG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등 2050년까지 수소충전기를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7년부터 석탄에 암모니아를 섞어 발전하거나 LNG와 수소 혼합연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수소자동차 생산능력은 2050년까지 526만대로 늘리고, 2030년까지 내연기관 자동차 수준으로 성능을 끌어올릴 방침이다.
특히,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탄소 대량배출 산업을 수소 베이스 공정으로 전환하고, 연료나 원료를 수소로 대체한다. 2040년까지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상용화하고, 2050년까지 수소환원제철로 완전 전환한다.
정부는 수소가 2050년 최종 에너지 소비량의 33.0%, 발전량의 23.8%를 차지해 1319조원의 경제효과와 56만7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온실가스는 2억톤 이상을 저감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