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폰(DuPont)이 바이오 소재 사업을 중국 화학기업에게 매각했다.
듀폰은 2022년 5월 말 중국 Huafeng Group에게 바이오 머터리얼 사업을 약 2억4000만달러(약 3100억원)에 매각하는 작업을 완료했으며, Huafeng Group은 6월1일 미국 델라웨어에 듀폰의 바이오 머터리얼 사업을 인수받을 Covation Biomaterials를 설립했다.
듀폰은 2019년 6월 다우듀폰(DowDuPont) 분할 후 특수화학제품 사업부문을 인수하며 새롭게 출범했으나 바이오 머터리얼 사업을 비핵심 사업으로 분류하고 매각을 준비해왔다.
식물 베이스 1,3-PDO(Propandiol), Bio-PDO를 베이스로 제조하는 PTT(Polytrimethylene Terephthalate) 브랜드 Sorona와 화장품, 퍼스널케어용 Bio-PDO 브랜드 Zemea, 공업용 브랜드 Susterra 등을 생산하는 사업부로 2021년 매출액 2억달러를 기록했다.
Huafeng Group은 1991년 설립돼 화학부터 금속, 금융, 에너지, 항만물류로 이어지는 광범위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력 분야인 화학 사업에서는 아디핀산(Adipic Acid), 폴리에테르폴리올(Polyether Polyol), 스판덱스 필라멘트, 마이크로 섬유 소재,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 PA(Polyamide) 등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2021년에는 저장성(Zhejiang)과 전략적 연계협정을 체결하고 PBAT(Polybutylene Adipate-co-Terephthalate)와 이산화탄소(CO2) 베이스 수지 등 60만톤의 생분해성 수지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Covation Biomaterials는 앞으로 바이오 베이스 소재 공급을 확대함으로써 지속가능성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