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케미칼(대표 표경원)이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선정됐다.
애경케미칼은 △노동시간 단축, 일과 생활 균형 실천 △청년·취업취약계층 일자리 배려 △안전한 근로 환경 구축 △직원의 직무능력·숙련기술 장려 노력 △안전한 근로환경 구축에 힘써온 결과 2022년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애경케미칼은 일과 가정생활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제도적 체계를 갖추어가고 있다.
유연근무제 근태관리 시스템 시프티를 도입해 개인별 업무 상황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근무 시간을 조정하고 징검다리 휴일에 연차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베케이션 플렉스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노사 상생을 위해서는 2021년 11월부터 전체 근로자 의견을 빠짐없이 듣고자 노사협의체 유니크위원회를 신설했다.
위원들은 사업장별로 민주적인 선거 절차를 통해 선출한 근로자 대표이며 노사협의회,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대표, 복지기금협의회, 산업안전보건위원회 등 노사간 협의체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동반성장을 위해서는 20여개 협력기업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매월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안전사고 사례와 사고 예방법 등을 공유하고 협력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개선에 힘쓰고 잇다.
아울러 취업 취약계층과 더불어 일하는 환경도 조성하고 있다.
현재 중증장애인 8명을 포함해 총 14명의 장애인이 근무하고 있으며, 특히 7명의 장애인 스포츠선수단을 운영함으로써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와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도 직원들간 꾸준한 교류와 지원으로 스포츠선수단 소속감을 높이고 구성원 다양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애경케미칼은 EHS(환경‧보건‧안전관리) 경영방침을 최우선 경영활동으로 삼고 친환경적인 생산활동과 환경보전을 통해 모든 임직원과 지역 사회의 안전을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장 잠재 위험 요소를 없애기 위한 일일 관리감독자의 Safety Walk △밀폐공간 삼각대 전시 및 추락 재해 예방 수칙을 홍보하는 Visual Safety 활동 △총 79개소 전자순찰칩 설치 등 전자 안전순찰시스템 운영 △공장 내 밸브, 스위치 확인 캠페인 밸프스 △노후 소방시설 교체 및 자동화 공사 △비상사태 대응훈련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구성원의 직무능력과 기술 숙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직급별 교육과정 유니크아카데미, 자사제품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케미클래스, 외국어 학습지원·해외주재원 교육 프로그램 글로벌코스, 사내 지식 공유를 위한 별도의 온라인 러닝플랫폼 등을 운영하며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사외 교육도 별도로 지원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