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페인트(대표 양성아)가 전자소재 투자를 확대한다.
조광페인트의 전기‧전자소재 자회사 CK이엠솔루션은 페블즈자산운용 및 IBK캐피탈이 공동업무집행조합원으로 조성한 신기술투자조합으로부터 144억원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CK이엠솔루션은 2차전지,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반도체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3월 국내 최대 배터리 전문 박람회인 인터베터리에 참가해 국내외 방열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잠재적 수요기업으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CK이엠솔루션이 생산하는 2차전지용 방열 접착제는 배터리 모듈에서 셀들이 차체에서 발생하는 충격에 이탈되지 않도록 고정하는 역할과 동시에 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빠르게 방출하는 TIM(Thermal Interface Material) 역할을 동시에 구현하는 소재이다.
최근 전기자동차(EV) 배터리의 에너지밀도 향상으로 주요 부품에서 발열량이 증가해 화재 사고가 잇달아 발생하면서 2차전지에 대한 안정성 이슈와 함께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대한 효율적인 열관리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배터리 열 관리에 도움을 주는 CK이엠솔루션의 방열 접착제 및 TIM은 양극재와 음극재·전해액·분리막 등과 함께 2차전지 제조에 필수적인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CK이엠솔루션은 미국, 헝가리 등 2차전지 주요 시장에서 선제적으로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투자 유치를 통해 해외 방열 접착제 생산설비 확충에 나설 예정이다.
주요 2차전지 생산기업들이 앞으로도 주요국에서 중장기적으로 설비투자를 계속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적극적인 자금 조달과 설비 투자를 통해 수요 증가에 대응할 방침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