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리언트(Clariant)가 기술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고 있다.
클라리언트는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분야에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관련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과 솔루션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클라리언트는 인수합병(M&A)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으며 2021년 브라질 화장품 원료 생산기업을 자회사로 인수했을 뿐만 아니라 인디아에서는 EO(Ethylene Oxide) 생산기업과 합병기업을 건립했고 프랑스 바이오 테크놀로지 관련기업과 협력을 시작한 이래로 바이오 기술을 활용한 신제품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최근 화장품·일상용품 시장에서 지배적 위치에 있는 메이저가 공급망 투명성과 신제품 개발을 위해 지속가능성 및 친환경을 중시하고 있는
가운데 원료 공급기업에 대한 지속가능성 니즈는 한층 강화되고 있다.
클라리언트는 브라질 아마존을 주요 사업장으로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 원료 생산기업 Beraca를 완전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Beraca는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생산 프로세스를 활용해 오일, 버터 등 식물 베이스 원료를 공급하고 있다.
신제품 유변학(Rheology) 성능 조정제 Aristoflex Eco T는 클라리언트 독자기술로 개발한 AMPS(2-acrylamido-2-methylpropane Sulfonic Acid)와 페루산 식물 타라검(Tara Gum)을 조합한 폴리머이며 우수한 기능성과 생분해성을 두루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인디아에서는 바이오 EO 생산기업인 India Glycols(IGL)과 합작기업 CISC를 설립하고 100% 식물 베이스 계면활성제와 PEG(Ppolyethylene Glycol)를 시장에 공급하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샴푸 및 크림 타입 계면활성제는 석유 베이스 원료를 사용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신제품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클라리언트와 협력하고 있는 프랑스 Plant Advanced Technologies의 바이오 기술 PMT(Plant Milking Technology)는 흙을 사용하지 않고 실내에서 식물 뿌리를 공중에서 배양해 배양 조건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고농도 미용성분을 추출할 수 있고 원료 추적도 가능하다.
클라리언트는 기존 기술과는 다른 식물 엑기스 추출방법을 활용함은 물론 지속가능한 추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