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 비야디 부진 속 2위 탈환 … SK온, 현대‧기아에 타격
화학뉴스 2024.04.08
국내 배터리 3사는 시장점유율 하락이 계속되고 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4년 1-2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자동차(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PHEV), 하이브리드자동차(HEV)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은 약 92.4기GWh로 전년동기대비 27.0% 증가했으며 국내 3사 점유율은 23.8%로 1.2%포인트 하락했다.
국내 3사는 중국 CATL과 비야디(BYD)가 공세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SK온 부진이 겹치며 합계 점유율이 하락한 것으로 파악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사용량이 12.7GWh로 24.8% 증가하며 시장점유율은 13.7%로 0.2%포인트 하락했으나 글로벌 2위를 차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Tesla) 모델3/Y, 포드(Ford) Mustang Mach-E, GM(제너럴모터스) Lyriq 등 유럽과 북미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모델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삼성SDI는 배터리 사용량이 5.2GWh로 47.4% 급증했으며 시장점유율 역시 5.6%로 0.8%포인트 상승했다.
삼성SDI가 배터리를 공급한 BMW i4/5/7와 아우디(Audi) PHEV는 유럽에서 호조를 누리고 있으며, 북미에서는 리비안(Rivian) R1T/R1S/EDV가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 수혜를 입은 것으로 파악된다.
삼성SDI는 프리미엄 배터리 공세를 강화하고 있으며 기존 고부가 배터리 P5 뿐만 아니라 에너지밀도를 10% 이상 개선한 P6를 북미지역에 집중 공급함으로써 사용량 증가가 기대되고 있다.
반면, SK온은 배터리 사용량이 4.2GWh로 7.3% 감소했으며 시장점유율은 4.5%로 1.7%포인트 급락했다.
SK온은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기아 EV6에 배터리를 공급하나 최근 2개 모델 모두 판매량이 부진해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 CATL은 배터리 사용량이 35.5GWh로 44.9% 증가하며 시장점유율 38.4%로 1위를 지켰다. CATL은 ZEEKR와 Ideal 등 주요 중국 브랜드와 테슬라 Model 3/Y, BMW iX, Mercedes EQ 시리즈, 폭스바겐(Volkswagen) ID 시리즈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비야디는 배터리 사용량이 12.1GWh로 3.1% 감소하며 시장점유율이 13.1%로 4.0% 급락했다. 비야디는 배터리부터 전기자동차까지 수직통합적으로 생산하며 춘절 연휴 속 전기자동차 판매량이 감소하며 배터리 사용량도 함께 줄어든 것으로 파악된다. (강윤화 책임기자)
표, 그래프: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1-2월)>
<화학저널 2024/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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