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소개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전기자동차(EV)에 사용한 LFP 배터리를 친환경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는 공정을 개발해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LFP 배터리는 산소 배출을 억제하는 화학적 특성 덕분에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보다 화재·폭발 가능성이 작아 최근 전기자동차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2024년 기준 글로벌 전기자동차 시장 점유율 40%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산성 용액으로 처리하는 기존 재활용 방식으로는 리튬 밖에 회수할 수 없어 경제성이 낮고 다량의 폐산성 용액이 발생해 환경이 오염되는 문제가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중성자과학부 김형섭 박사 연구팀은 염소 기체를 활용해 LFP 배터리 양극 소재를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추출하는 공정을 개발했다.
폐 LFP 배터리를 분해하면 나오는 분말 형태의 양극 소재를 염소 기체와 섭씨 200도 고온에서 10분간 반응시키면 염화리튬이 추출된다.
염화리튬은 상용화된 기존 변환 공정을 통해 탄산리튬이나 수산화리튬으로 전환해 새로운 LFP 배터리 원료로 재사용할 수 있다.
기존 산성 용액 처리 방법으로는 재활용이 어려웠던 인산철도 구조 손상이 거의 없어 재합성이 가능하며 재활용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은 소금물 형태여서 친환경적이다.
연구팀이 중성자 회절 분석 장비를 이용해 소재를 정밀 분석한 결과 LFP 배터리에 포함된 리튬 99.8%가 추출됐으며 추출된 리튬의 순도는 98.8%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영욱 하나로양자과학연구소장은 “LFP 배터리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짐에 따라 재활용 기술의 파급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며 “기술 이전을 추진해 산업계와 공동 연구를 통해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