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EH(2-Ethylhexanol)는 아시아 가격이 하락세를 계속하고 있다.
2-EH는 2024년 말 CFR NEA 톤당 1150달러 전후 수준에서 2025년 1월 중순 1000달러 이하로 하락했고 중국 춘절 연휴 전후 일시적인 회복세를 나타냈으나 3월 말 1000달러 전후로 다시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아시아 생산기업 1곳이 불가항력을 선언해 공급 감소에 따른 반등이 기대됐으나 주요 용도 중 하나인 가소제 분야의 수요 부진이 계속되는 등 특별한 가격 상승 요인이 없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탄소 8개로 이루어진 옥탄올(Octanol)은 노말옥탄올(n-Octanol), 이소옥탄올(Isooctanol), 이소옥틸알코올(Isooctyl Alcohol), 2-EH로 구분되며 2-EH는 에스터화해 DOP(Dioctyl Phthalate), DEHP(Diethylhexyl Phthalate) 등 가소제의 원료로 사용한다. DOP는 주로 PVC(Polyvinyl Chloride) 가소제로 사용되며, 정제 아크릴산(GAA)으로 에스터화해 2-EHA(2-Ethylhexanoic Acid)로 만든 다음 점‧접착제나 페인트 원료로도 투입하고 있다.
아시아 2-EH 가격은 다운스트림 수요 부진이 계속되면서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최대 수요국인 중국 경기침체가 계속되면서 건축, 부동산 관련 분야에서 PVC 수요 부진이 이어져 DOP 수요와 원료 2-EH 수요도 영향을 받았고, 2-EHA용 수요 역시 건축‧부동산 수요 부진으로 저조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2025년 1-2월 2-EH 생산기업 1곳이 불가항력을 선언했고 춘절과 겹쳐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가 확대됐으나 실제로는 큰 영향이 없었다.
불가항력은 경미한 설비 불량 때문에 선언한 것이었고 기존 재고로 충분히 대응이 가능해 수급 역시 영향을 받지 않았던 것으로 판단된다.
가소제용으로 사용되는 INA(Isononyl Alcohol) 또한 2-EH와 비슷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INA는 아시아 생산기업이 소수이기 때문에 가격 동향을 예측하기 어려우나 용도 대부분이 가소제용 DINP이고 DINP는 DOP 대체 수요가 많아 시황 연동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INA 가격은 일반적으로 2-EH에 프리미엄을 더한 수준이며 상승‧하락 기조 자체는 2-EH와 함께 움직이고 있다.
그러나 말레이지아 페트로나스(Petronas)가 최근 신규 INA 플랜트를 조기에 상업 가동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 중국도 증설 계획을 다수 세우고 있어 INA 수급 역시 중장기적으로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