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년 100억원대로 성장최근 세제의 기능성 강화 추세에 따라 부분세척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세탁의 편의성추구에 따라 찌든때·기름때 등 세탁이 어려운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부분세척제가 각광을 받고 있다. 부분세척제는 93년8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연희산업이 「얼룩제로」를 출시했으며, 이후 93년11월 제일제당이 「바르는비트」를 출시, 94년3월 광고를 시작하면서 급속한 판매신장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이 부분세척제가 전망있는 상품으로 인식되면서 94년3월 동산C&G가 선경인더스트리와 합작으로 「Y크린」을 출시했으며, 이어 94년11월 옥시가 「옥시Q」를 선보이면서 수입품과 함께 5파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표, 그래프 : | 국내 부분세척제 판매현황(1994) | <화학저널 1995/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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