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년의 세계적인 가전수요 급증에 따라 컬러브라운관 시장이 최근 6년만에 최대 호황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최근 몇년간 국제경쟁력이 급격히 약화되어 하락세를 걷던 국내 가전경기가 엔고와 미국의 경기회복 등 대외적인 여건의 호조로 회복세를 보인 것에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94년 국내 컬러브라운관 생산실적은 TV용 브라운관과 모니터용 브라운관이 각각 3267만대, 1155만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이에따라 94년 국내 컬러브라운관 산업은 2조4254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기업별 매출현황을 보면 삼성전관이 TV용 브라운관과 모니터용 브라운관을 각각 1600만대, 700만대씩 팔아 1조300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금성사는 TV용 브라운관과 모니터용 브라운관을 각각 967만대, 383만대씩 팔아 724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된다.오리온전기는 TV용 브라운관과 모니터용 브라운관을 각각 700만대, 72만대씩 공급, 4014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내 컬러브라운관 산업은 95년에도 호조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내수의 경우 14∼21인치의 중소형기종위주로 형성되어온 민수용 컬러브라운관 시장이 25인치 및 29인치 등 대형제품 위주로 재편되고 있어 95년에는 중소형을 제치고 내수시장의 주력품목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모니터용 브라운관 시장은 멀티미디어 등 신규수요가 본격적인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돼 시장확대가 예상된다. 그러나 수출은 대만산의 저가 공세가 거세져 부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돼 95년 수출시장 환경은 어두운 실정이다. <화학저널 1995/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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