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윤활유 시장은(중국 제외) 윤활유 생산기업 163개에 총 생산능력이 4600만톤에 달하고 있지만, 생산량은 약 3900만톤으로 생산능력의 84%에 그치고 있다. 합성유와 식물성유지 등 일부 비광유의 개발·이용으로 세계 광유 수요가 약 3500만톤에 불과하기 때문에 윤활기유의 평균 이용률은 74%에 불과하다. 세계 윤활기유 생산능력은 과잉 상태이다. 서유럽과 북미의 생산능력도 과잉상태로, 낙후된 프로세스와 효율성이 낮은 윤활기유 플랜트가 폐쇄되고 있다. 반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윤활유 플랜트가 건설되고 있고, 일부 생산기업들은 오래된 플랜트를 신형 수소첨가 프로세스로 전환해 2·3종의 고급 윤활기유를 생산하기 위해 디보틀넥킹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생산제품 구조와 시장 수요가 변함에 따라 생산 유연성이 부족한 노후 플랜트들이 치열한 경쟁을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 윤활유 제품의 급속한 업그레이드가 윤활기유의 요구조건을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엔진오일은 SJ 가솔린 엔진오일과 CG 디젤 엔진오일이 국제시장에서 대량 유통되고 있고, 2000년을 전후해 차세대 가솔린 엔진오일 및 디젤 엔진오일이 등장했다. 아·태지역은 윤활기유 수요가 연평균 3-4% 신장하고 있어 많은 국가들이 2·3종 윤활기유 플랜트를 건설하고 있는 중이다. 2000년 2·3종 윤활기유가 총 생산량의 30% 이상을 차지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1/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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