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테크 기업들의 일부 주요 생산제품이 경쟁 격화와 매출 감소에 직면함에 따라 인수, 통합, 사내 개발을 통한 신제품 개발이 한창이다. 특히, Amgen은 차세대 Epogen으로 1위 자리를 고수하는데 주력하고, Biogen은 주요 생산제품인 Anovex의 매출감소 회복에 전력을 쏟고 있다. Amgen의 경영실적은 양대 제품인 Epogen과 Neupogen에 달려 있다. Epogen이 계속 강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지만 Neupogen은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 블록버스터 약제인 Epogen은 투석시장의 성숙과 환자 수 증가, 개방적인 보상 분위기에 힘입어 두자리수 신장률이 기대되고 있다. Epogen은 Amgen의 2000년 매출 19억6000만달러의 54%를 차지했다. 또 다른 블록버스터 약제인 Neupogen은 종양 치료법의 변화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신장세가 Epogen에 비해 주춤하고 있으며, 2003년까지 매출이 한자리수 중반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화학저널 2002/2/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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