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화학기업 경영전략 ③
화학산업 리더들이 공급망 운영을 소비재 기업들과 유사하게 보기 시작함에 따라 자신의 주요 사업 프로세스를 보다 구조적이고 새로운 관점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히,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이 특단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우선 최적 가치 침투시점을 결정하고 그에 따라 공급망 전략을 구사한다. 가치 침투시점이란 수요기업의 주문이 생산기업에 도달하고 생산제품이 주문에 맞게 전달되는 순간을 의미하는데, 본질적으로는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지점이다. 처음 발생하든지(생산의 원천), 공급망 최종단계에서 발생하든지(공급센터) 기본적으로 주문, 재고 비축 또는 2가지의 적절한 시행을 결정한다. 최적 침투시점에 따라 수요자에게 생산제품을 공급해주는 것을 다소 연기하고(최고의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해) 제조 준비시간과 전반적인 재고를 최소할 수 있다. 물량이 수익과 동일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표, 그래프: | 제약산업의 IT 투자추이 | <화학저널 2002/3/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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