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프타 소비증가율 1.2% 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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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1/4분기 에너지 소비가 전년동기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산업용 및 발전용 수요급증으로 유연탄 소비가 대폭 증가했고, 경기회복에 따른 수송물동량 및 차량 등록대수 증가 등으로 수송용 소비를 중심으로 석유 소비가 증가했다. 석유 소비는 2억200만배럴로 전년동기대비 0.8% 증가했다. 연료대체가 지속되고 있는 산업용 및 가정용의 석유 수요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차량보유대수, 화물수송량 증가 등으로 수송부문의 소비가 꾸준히 증가했기 때문이다. 경유는 산업생산 활성화에 따른 수송물동량 증가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6.8% 증가한 3390만배럴을 소비했고, 휘발유는 경기회복에 따른 차량보유 및 운행 증가와 가격인상에 따른 가수요 발생으로 전년동기대비 7.7% 증가한 1560만배럴을 소비했다. 휘발유차량 등록대수는 2001년 3월말 725만7000대에서 2002년 3월말 현재 742만1000대로 3.1% 증가했으며, LPG차량 등록대수는 126만1000대에서 148만4000대로 17.7% 증가했다. B-C유는 전력 소비증가에 따른 발전용 소비와 지역난방용 소비가 각각 2.6%, 14.6% 증가했으나, 연료대체가 지속되고 있는 산업용 소비가 13.5% 감소하면서 전년동기대비 1.8% 감소한 3360만배럴에 머물렀다. 유연탄은 전년동기대비 17.5% 증가한 1610만톤을 소비했다. 시멘트 산업용 수요 및 발전용 수요가 증가했으나, 제철용 수요는 코크스공정을 생략하는 신기술 도입에 따라 소폭 감소했다. 발전용 수요는 2001년 1/4분기 731만톤에서 2002년 1/4분기 953만톤으로 30.4% 대폭 증가했고, 제철용 수요는 483만톤에서 481만톤으로 0.4% 감소했다. 기타 산업용 수요는 157만톤에서 176만톤으로 12.0% 증가했다. 무연탄은 전년동기대비 9.3% 증가한 183만톤을 소비했다. 무연탄의 소비증가는 발전용 수요가 크게 감소했으나, 유연탄 대체에 따른 제철산업용 수요 증가세가 유지됐기 때문이다. 발전용 수요가 64만톤에서 48만톤으로 25.4% 감소했으나 산업용 수요는 68만톤에서 101만톤으로 무려 49.1% 증가했다. LNG는 전년동기대비 1.9% 감소한 586만톤을 소비했다. 전력 수요증가에 따라 발전용 수요가 증가했으나, 온화한 기온 영향으로 도시가스 제조를 위한 가스 제조용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발전용 수요가 132만톤에서 135만톤으로 2.5% 증가했고 도시가스용 수요는 423만톤에서 408만톤으로 3.5% 감소했다. 전력 소비는 최종에너지 기준으로 전년동기대비 9.6% 증가한 6만9675GWh를 기록했다. 산업생산활동 활성화에 따라 산업부문이 7.3% 증가했으며, 심야전력을 중심으로 가정상업용 수요가 11.1% 증가했다. 에너지원별 발전 전력량은 전년동기대비 8.0% 증가한 7만5453GWh 중 유연탄 발전량이 2만6659GWh로 14.6%, 석유 발전량은 8064GWh로 10.3% 증가한 반면, 무연탄 발전량은 1040GWh로서 19.4% 감소했다. 한편, 산업부문에서는 제철·시멘트용 유·무연탄 소비증가와 산업활동 활성화에 따른 도시가스, 전력 등 모든 에너지원의 소비증가로 전년동기대비 3.1% 증가한 2175만TOE를 소비했다. 크랭카 생산량이 24.3% 대폭 증가했으나 선철 생산량은 0.3% 감소했다. 수송부문에서는 전년동기대비 9.8% 증가한 801만TOE를 소비했다. 산업생산활동 활성화에 따른 출하량 증가로 경유 소비가 증가했으며, 차량보유대수 증가에 따라 휘발유, LPG 등의 소비도 증가했다. 가정상업부문은 전년동기대비 3.4% 감소한 1260만TOE를 기록했다. 온화한 기온의 영향으로 난방용 유류 소비 및 지역난방용 열 소비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석유가 10.2% 감소했고, 열에너지 역시 6.5% 감소했다. 반면 전력은 11.1% 증가했다. 표, 그래프: | 석유제품 소비현황 | 에너지 소비실적 비교(1-3월 | <Chemical Daily News 2002/06/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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