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2차전지의 개념을 바꾸면서 시장을 주도할만한 새로운 전지시스템을 개발하는 노력이 활발해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Fuel Cell) 개발로, 연료전지는 자연계의 수소, 메탄올, 에탄올 등이 가진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곧바로 바꿀 수 있는 매우 유망한 전지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일본 Sanyo는 1998년 이미 가정용 연료전지 개발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2003년까지 1kW급 가정용 연료전지를 상업화할 계획이다. 또 2002년 1월 자사의 전지 및 시스템 기술과 삼성의 소형화 및 저비용 공정 기술을 결합해 고성능의 연료전지 개발 및 양산을 위한 기술협력을 맺었다. Sanyo는 1997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설립한 Sanyo Technology Center를 통해서도 연료전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Sanyo가 기존 2차전지 뿐만 아니라 연료전지 분야에서도 강자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Sony는 NEC와의 공동 개발을 통해 60개의 탄소로 이루어진 분자(Fullerene)를 이용한 연료전지를 개발하고 있는데, Sony는 기존제품 보다 20% 이상 효율적인 연료전지를 개발해 2003-04년 양산할 계획이다. Toshiba 역시 기존 2차전지를 대체할 후보로 연료전지를 꼽으며, 다른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연료전지 개발에 나서고 있다. Toshiba는 미국의 IFC(International Fuel Cell)와 ONSI, TIFC 등 2개의 조인트벤처를 세워 각기 다른 구조의 연료전지를 개발하고 있는데, 2003년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NEC는 기존 리튬이온 2차전지보다 10배 가량의 용량을 보유한 연료전지 개발을 선언했고, Panasonic은 연료전지를 이용한 열병합발전 시스템을 개발해 시험 중에 있는 등 기존 전지기업들의 연료전지 개발 노력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8/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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