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들의 기술·품질 경쟁력이 높아지는 반면 가격경쟁력은 점차 약화됨에 따라 수출전략을 가격중심에서 고품질 위주로 전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무역협회가 한국외국어대 정인식 교수와 공동으로 2002년 9월9일부터 30일까지 203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73.3%가 기술의 경쟁력이 높거나 매우 높은 편이라고 응답했다. 또 품질경쟁력은 전체기업의 76.9%가, 가격대비 품질경쟁력은 76.4%가 높거나 매우 높다고 응답해 기술이나 품질 면에서는 비교적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가격경쟁력은 보통 이하라고 답한 기업이 조사대상의 56.7%에 달해 국내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을 상대적으로 취약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통채널에 대해서는 전체기업의 64%가 경쟁력이 보통이거나 낮은 편이라고 응답했으며, 특히 77.9%는 해외광고 및 판촉이 취약하다고 대답했다. 이에 따라 대부분 기업들이 가격 위주의 수출전략을 포기하고 품질 중심으로 전략을 수정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저가격·고품질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기업이 53.3%로 가장 많았고, 품질중심의 고가전략이 32.8%에 달했으며, 가격위주 전략 중심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13.9%에 그쳤다. 한편, 평균 수출국 수는 대기업 42개, 중소기업 16개, 총매출 중 수출비중은 대기업 44.4%, 중소기업 57.5%, 주문자상표 부착생산(OEM) 수출비중은 대기업 27.0%, 중소기업 38%로 나타났다. 무역협회는 수출전략이 기술·품질 위주로 바뀌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특수제품 개발을 위해서는 기존제품의 개량 차원을 넘어 혁신적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Chemical Daily News 2002/12/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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