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해연구소, 경차보다 연료 2배 이상 … 이산화탄소 배출은 3배 대형자동차가 경차에 비해 평균 2배 이상의 연료를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또 3000cc 이상의 대형자동차가 경차보다 최고 3배 이상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립환경연구원(원장 이덕길) 자동차공해연구소가 2001년부터 2002년까지 배출가스 인증 검사 결과를 통해 자동차의 배기량에 따른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변화를 분석한 결과, 배기량 3000cc 이상인 대형 자동차의 평균 연비는 ℓ당 6.9-8.3km로서 배기량 1000cc 미만인 경차보다 연료 소모량이 2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000cc 이상의 배기량을 갖는 일부 수입자동차는 경차보다 4배 이상 연료를 많이 소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물질인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에 있어서는 3000cc 이상의 대형자동차가 경차보다 평균 2배, 최고 3배 이상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휘발유 자동차의 1일 평균 주행거리는 1일 42.2km로서, 1년 동안 소비되는 연료비가 경차는 132만6000원, 대형자동차는 241만2000-290만2000원으로 집계됐다. 또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경차는 연간 2.6톤인 반면, 대형자동차는 4.5-5.7톤인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경차 대신 대형 자동차를 이용하면 연간 100만원 이상의 연료비를 추가로 부담하며, 지구온난화 측면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유가 인상에 따라 연료비 추가 부담 폭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조사는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가 실시한 배출가스 인증검사 대상 휘발유 승용자동차 1655대를 대상으로 CVS-75모드로 시험한 결과이다. 배기량 3000cc 이상의 대형자동차는 조사 대상 중 39.8%인 659대로서,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되는 고급 대형자동차이다. <조인경/화학저널 편집기자> 표, 그래프: | 국산 자동차의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교 | 수입 자동차의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교 | 자동차 배기량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 | > <Chemical Journal 2003/02/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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