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한화, PVC 영업전략 상반
LG화학, 해외시장에서 고군분투 … 한화는 국내판매에 주력 2002년 PVC(Polyvinyl Chloride) 시장은 원료인 VCM(Vinyl Chloride Monomer) 가격상승으로 수익성이 많이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2001년 PVC 국내수요는 83만9000톤으로 2000년 82만톤에 비해 2.3% 소폭 증가한 반면, 2002년에는 93만톤으로 10.8% 증가해 수요가 큰 폭으로 신장했다. PVC를 생산하고 있는 LG화학은 2000년 12월 현대석유화학의 20만톤 플랜트를 인수해 총 생산능력이 75만톤으로 늘어났으며 PVC 시장점유율도 선두를 유지고 있지만 국내시장의 판매량은 한화석유화학보다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석유화학은 PVC 생산량이 41만5000톤으로 월 7000톤 정도를 수출하고 있다. 2002년 하반기부터 국내수요 부족으로 월 1000톤으로 줄여 국내판매가 월 6000톤 정도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LG화학은 현대석유화학을 인수해 생산능력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시장에 점유율을 늘리지 못하고 있으며 2003년에도 중국시장을 비롯한 해외시장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표, 그래프 | PVC 및 VCM 가격추이 | PVC 수급현황 | 국내 PVC 생산능력 비교 | LG화학의 PVC 신증설 계획 | <화학저널 2003/7/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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