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화학기업들이 세계화·국제화를 표방하며, 기존의 경영체질을 대폭 개편하는 경영혁신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특히 90년대들어 미국시장에서 일고 있는 벤치마킹·리엔지니어링 등의 경영합리화 이론들을 적극적으로 기업내 조직체계에 도입, 이를 통해 국제화의 초석을 다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이미 60년대 금융자본의 한 존재형태로서 국경을 넘어 잉여가치 생산이 확대되고 직접 생산과정을 포함한 가치증식과정이 대외적으로 팽창한 결과 생겨난 국제트러스트인 다국적기업들의 조직체계 확립과 효율적 기업운영을 모델화하여 이를 기업내 조직체계에 활용, 경영혁신을 꾀하고 있는 기업들이 다수 생겨나고 있다. 다국적기업들은 방대한 조직체계를 운영함에 있어 철저한 교육프로그램과 기업전략으로 새로운 시장환경에 발빠른 대응전략을 펴고 있는 기업들이다. 최근 UR타결과 WTO체제의 정식출범을 눈앞에 두고 이제 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동일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에 대비해야 하는 국내기업들이 빠른 시일안에 자체 조직을 정비 새로운 세계 무역질서에 대비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특히 국내 화학기업들은 이미 다국적기업들과 국내 화학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계속하고 있고, 국내 화학산업의 규모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에 따라 선진 다국적기업들과의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표, 그래프: | 주요 프로세스별 세계적 수준기업 | 일본기업에 있어서 경영혁신활동과 경영성과의 관계 | 신체품의 매출비중과 매출성장율과의 관계 | <화학저널 1995/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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