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장품시장은 국제화, 개방화시대의 바람이 불기 시작, 90년대에는 수입자유화가 단계적으로 이루어졌고, 93년들어서는 소매업까지 개방치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국내 화장품업계의 과제는 신소재 도입을 위한 기술개발 및 신원료 개발에 노력하여 제품이 지닌 특성을 살리면서 원가절감 및 기능성화장품 개발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생산현황 94년 일년동안 95개 제조기업에서 생산한 제품량은 11억4506만개이며 생산액으로는 2조1347억원으로 전년대비 27.3% 증가해 화장품시장이 2조원대로 성장한 해였다. 이를 기업별로 살펴보면, 태평양은 5648억2361만원으로 시장점유율이 26.5%이고 LG화학은 3919억1896만원으로 18.4%를 점유했다. 그 뒤를 이어 한국화장품이 1558억1577만원으로 7.3%를 점유하고 있다. 이들 3개사의 시장점유율을 보면 93년 55.5%, 94년 52.2%, 95년 상반기에는 50.1%를 점유하여 93년, 94년에 비해 각각 5.4%, 2.1%포인트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예전의 상위 3개사가 독점하던 시장구조가 90년대 들어서는 중위권 기업들이 크게 성장하면서 시장구조가 점차 경쟁적 관계로 전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그래프 : | 유형별 화장품 생산실적(1994) | 화장품 생산실적(기업별) | 화장품 생산·수입현황 | 화장품 수출입현황 | 기술도입화장품 및 수입화장품의 시장구성비 | 화장품의 기술제휴제품 생산현황(1994) | 화장품 지역별 수출실적(1994) | 화장품 수출실적 | 화장품 수입실적 | 화장품 유형별 기술제휴 생산현황(1994) | 화장품 기술제휴사별 생산실적(1994) | 화장품 신규원료 목록 | 화장품에 사용되는 원료 | <’96 화학연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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