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P 재료 국산화율 12.6% 불과” 2003년 국내 PDP 디스플레이 재료 시장은 전년대비 약 154% 증가한 3004억원을 나타냈으며 최대 4000억원 시장으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그러나 PDP 디스플레이 재료의 국산화율이 50%를 넘어설 것이라는 일반적인 기대와는 달리 불과 12.6%로 나타나 재료의 해외의존도가 아직까지 지나치게 높은 현실이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2003년 PDP 디스플레이 재료 가운데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한 전면필터, 전극, Glass 등이 아직도 국산화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전면필터는 Asahi Glass(AGC)가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가운데 Mitsui, 삼성코닝, SKC 등이 뒤를 잇고 있고, 전극은 DuPont이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가운데 Taiyo ink가 그 뒤를 잇고 있다. 그리고 Glass 분야는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여온 일본의 AGC가 독점적으로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가지의 재료는 전체 PDP 디스플레이 시장의 90%에 육박할 정도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국산화가 이루어지지 못해 전체 PDP 디스플레이 재료 시장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전면필터, 일본 2사에 한국 3사 진입으로 “군웅할거” 전면필터 시장은 AGC, Mitsui가 세계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2002년 삼성코닝이 국내기업으로는 처음 생산을 시작한 이래 2003년 SKC가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2004년에는 LG화학이 뛰어들 채비를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전면필터 시장에 많은 대기업들이 차례로 뛰어들고 있는 것은 PDP 디스플레이 재료 시장에서 전면필터가 차지하는 비중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전면필터가 다른 재료에 비해 연구개발 장벽이 높지 않고 필터를 구성하는 각종 필름을 구입·조립해 판매하는 수준이라는 점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 특히, 삼성코닝과 LG화학은 자가소비에 해당하는 삼성SDI와 LG전자가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2003년 전면필터 시장규모는 10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는데 PDP 패널 메이커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재료비를 낮추기 위해 Glassless Filter의 개발연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세트 메이커들은 심지어 전면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구동회로에서 전자파를 줄이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2003년 전면필터 가격은 전년대비 30% 가까이 하락한 42인치 기준으로 장당 20만원을 약간 상회한 것으로 조사됐다. 표, 그래프 | 전면필터 시장점유율(2003) | PDP 디스플레이 재료 국산화 현황 | PDP 디스플레이 재료 수요현황(2000-2003) | DFR 시장점유율(2003) | 전극 국내수요 변화 | 유전체 수입 및 국내수요 비교 | 보호막 수급현황(2000-2003) | 격벽 파우더 시장점유율(2003) | 격벽 수급현황(2000-2003) | 형광체 가격동향(2001-2003) | <화학저널 2004/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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