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스틱]
PET병, 소주붐 타고 알코올음료 올인

일본, 소주성분 함유 녹차 이어 맥주에도 적용 … 가스차단성이 문제

  2004년 여름에는 폭염이 장기간 계속돼 음료수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음료용기로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 병(Bottle)의 새로운 용도가 주목받고 있다.
  소주 붐에 대응하고 있는 저알콜 음료 부문에서의 PET병 채택과 맥주용기로 사용 가능하게 하는 용기 개발, 그리고 차갑게 얼린 냉동음료의 등장 등 새로운 용도 채택과 새로운 시장을 타켓으로 한 개발이 잇따르고 있다.
  PET병은 지금까지도 시장의 니즈를 남보다 앞서 읽은 음료 메이커들이 앞서 채택해 용도를 확대해 왔는데, 새로운 분야에서 PET병이 용기로서 정착해갈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현재 PET병은 청량음료를 중심으로 음료용기로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물이나 녹차 등 건강지향주의에 따른 영향과 자동판매기에서도 PET병을 판매할 수 있게 된 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특히, 500미리리터 병의 등장으로 먹다 남은 음료를 다시 뚜껑을 닫아 보관할 수 있다는 점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환영받아 보급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녹차나 커피음료 등의 용기로서 고온에서도 대응할 수 있는 타입이 정착하고 있어 여름철 수요뿐만 아니라 추운 계절에도 대응해 수요의 계절성을 표준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2004년 여름의 폭염에 대응하기 위해 Japan Sangaria가 냉동대응의 PET병 음료 <빙정녹차>를 발매했다. 일반적으로 가정 등에서는 얼린 PET병을 축구나 야구 등 스포츠를 즐길 때 사용하는 사례가 자주 있어 Japan Sangaria가 수요자 니즈에 착안해 제품화했다.
  파우치에 든 냉동음료는 판매되었으나 PET병에 든 냉동음료는 처음으로 냉동대응 가능한 신 PET병을 채택하고 얼려도 신축성을 유지하는 Shrink Label 등 용도에 맞춰 다양한 아이디어를 강구했다.
  Kirin Brewery도 8월부터 관동지역에서 발매한 보리소주를 첨가한 현미녹차 츄하이(칵테일소주에 해당) <기린 醉茶츄하이>는 500미리리터의 PET병을 용기로 사용하고 있다.
  PET병에 있어 소주 붐을 견인하는 저알콜음료 분야는 커다란 타겟으로 오랜 세월동안의 현안과제가 되고 있다.
  일본에서 소주는 2003년 출하량이 청주를 제쳐 인기를 모으고 있다. Kirin Brewery는 소주를 녹차와 섞은 무당, 무탄산의 알코올음료로서 개발해 새로운 소주의 수요 발굴을 노리고 있다. 뚜껑이 있는 PET병 사용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현재 녹차 시장에서는 알루미늄캔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데, PET병이 캔 아성에 어떻게 도전할 것인지,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 것인지, 9월부터 전국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기린 醉茶츄하이>가 얼마나 팔린 것인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나아가 다음의 커다란 타겟은 맥주로 PET병을 맥주용기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맥주의 특성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기체 통과와 광선통과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현재 맥주에 PET병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나 2004년 후반에는 PET병맥주가 시장에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Asahi Breweries가 PET병의 가스차단성과 차광성을 크게 개선한 맥주용 PET병을 개발하고 2004년 상품화를 목표로 후쿠시마공장에 전용라인을 신설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PET병은 내면에 산화규소의 막을 증착시켜 가스차단성을 부여하고, 뚜껑에도 산소흡수수지를 채택했다. 또한 측면에 신축성이 양호한 Shrink Label를 장착하고 바닥에도 차광용 패트를 사용했다.
  <화학저널 2004/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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