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소재로 헬리콥터 소음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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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블레이드에 복합소재 적용기술 등장 … 특허출원 내국인 주도 헬리콥터에 관한 특허 출원이 그동안에는 미국, 프랑스 등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외국인이 주도했으나 최근에는 내국인 출원이 급증하고 있다.특허청에 따르면, 1980년부터 1999년까지 국내에 출원된 헬리콥터 기술 관련특허는 총 460건으로 외국인 출원이 54%(250건)를 차지했으나, 2000년부터 2005년까지 최근 6년간은 총 666건 중 내국인이 68%에 해당하는 454건을 출원했다. 헬리콥터에 관한 연구개발을 선진외국이 주도했으나, 2001년 국산 헬리콥터가 처음으로 등장하면서 내국인도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1999년까지 국내 항공 관련기관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삼성항공, 한국항공우주의 헬리콥터 관련특허 출원은 12건에 불과했으나, 최근 6년간에는 1.8배 많은 21건을 출원했다. 최근에 출원되는 주요 기술은 헬리콥터 날개에 관한 로터시스템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헬리콥터의 소음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날개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블레이드에 복합소재를 적용하는 기술, 테일 블레이드를 테일 로터의 회전축선에 대해 반경방향으로 상호 비등간격으로 설치해 회전소음을 최소화하는 기술, 동체의 양 측면을 관통하는 수평선과 평행하게 블레이드를 배치해 양력과 추력을 발생시키는 기술 등이 출원되고 있다. 특허청은 앞으로 소음 감소와 안전성 향상을 위한 기술을 활발하게 연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화학저널 2007/02/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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