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 아시아 가격 이상급등 “거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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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ㆍ중국의 투기꾼 개입이 원인 … BASF 16만톤 가동에도 타이트 아시아의 TDI 가격이 이례적으로 높게 상승하고 있다.2006년 여름 톤당 2600달러에 달했던 TDI(Toluene Diisocyanate) 가격이 이후 상승을 거듭해 현재는 일부에서 톤당 3000달러가 넘는 수준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주택 및 건축 분야에서 연질 Foam 제조용 수요가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홍콩이나 Huanan 거래업자들의 투기성 구매도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공식가격과 실거래가격의 괴리가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TDI는 크리스마스 시즌 이전부터 가격이 상승하는 통상적 사이클과는 달리 2007년 들어서는 1월에도 상승국면을 보였으며 당분간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TDI는 건축자재를 비롯해 가구ㆍ자동차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어 2006년부터 세계적으로 수급타이트가 계속되고 있다. 세계 수요는 170만톤 수준으로 알려져 있지만 2006년 초 미국 플랜트의 가동중지 등의 영향을 받아 2006년 초부터 세계적인 수급타이트가 계속되고 있다. 2006년 상반기에는 중국이 TDI의 반덤핑관세율을 인상해 중국에서는 톤당 2700달러 수준까지 상승하기도 했다. BASF, Huntsman, 중국기업이 합작한 Shanghai의 MDI(Methylene di-para-Phenylene Isocyanate) 24만톤, TDI 16만톤 플랜트가 2006년 8월 가동했지만 공급부족이 계속돼 강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TDI 가격 급등이 투기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 앞으로의 가격동향이 주목되고 있다. <화학저널 2007/0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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