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삼성SDI-LG전자 맞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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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틀레이서치, 2006년 삼성 점유율 21% … LG전자는 19.6% LG전자가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불리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세계시장에서 2위로 뛰어오르면서 삼성SDI와 양강체제를 구축했다.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휴대폰이나 MP3, 카오디오 등의 디스플레이로 사용되는 OLED 시장에서 삼성SDI는 2006년 1억달러의 매출을 올려 21.0%의 시장점유율로 2004년부터 3년째 1위를 지켰다. LG전자도 2006년 93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시장점유율 19.6%로 끌어올려 2위를 차지했다. LG전자는 2005년 매출이 3340만달러에 불과했는데, 2006년 179% 증가하면서 5위에서 3단계 뛰어올랐다. LG전자는 2006년 상반기부터 OLED 2기 라인을 추가 가동해 생산능력을 월 240만대로 100% 확대하면서 시장점유율이 대폭 상승한 것으로 평가된다. LG전자의 도약에 따라 2005년 2-4위를 각각 차지했던 타이완의 Light Display(점유율 16.7%)와 일본의 Pioneer(16.3%), 타이완의 Uni Vision(11.9%)은 3-5위로 내려앉았다. 한편, 2006년 OLED와 함께 4대 디스플레이로 꼽히는 LCD 세계시장에서도 삼성전자가 148억5400만달러, LG필립스LCD가 111억85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려 타이완의 AUO나 일본의 Sharp를 누르고 1-2위를 지켰다. 브라운관 시장에서도 2006년 3/4분기까지 각각 29.9%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삼성SDI와 LG필립스디스플레이가 1-2위를 차지한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PDP 시장에서는 2006년 모듈 출하량을 기준으로 일본 Matsushita 31.6%, LG전자 28.7%, 삼성SDI 22.7% 순으로 일본기업이 1위를 탈환했다. <화학저널 2007/02/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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