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 아시아가격 4000달러 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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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3국 정기보수에 미국ㆍ유럽 가동중지 영향 … MDI도 상승 전환 아시아의 TDI(Toluene Diisocyanate) 가격이 초강세 행진을 지속하고 있다.미국 Bayer 및 BASF 플랜트의 트러블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으로, 세계적으로 TDI의 수급타이트가 강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아시아 TDI 가격은 2006년 말 CIF China 톤당 3500달러 전후로 이례적인 고공행진이 멈추지 않고 있다. 여기에 2007년 3-5월에는 한국ㆍ일본ㆍ타이완에서 정기보수가 잇따를 예정이어서 일부에서는 구정 전후에 톤당 4000달러에 거래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TDI는 최근 2-3년 동안 세계 메이저들이 중소 플랜트의 가동을 중지한 반면, 중국을 중심으로 연질 우레탄(Urethane) 폼 수요가 늘어나 수급타이트가 지속되고 있다. 아시아의 TDI 가격은 1년 가까이 CIF China 톤당 2500달러 수준을 유지했으나 2006년 말에는 3500달러로 폭등했다. Bayer과 BASF의 미국 플랜트가 가동을 중지한 상태에서 Dow Chemical의 이태리 플랜트까지 폐쇄돼 수급타이트가 강화됐기 때문이다. Bayer은 2007년 1월 중순 가동을 재개했고, BASF도 Bayer 가동 직후 1개월간의 유지보수를 마무리하고 가동을 재개했으나 고공행진이 멈추지 않고 있다. 아시아 가격이 톤당 3500달러 전후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북미 가격도 3500달러 정도를 형성하고 있으나 일부에서 4월 200달러 인상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아시아에서 3-5월 일본 Mitsui Chemicals, 타이완의 Nanya Plastics, 국내에서는 한국BASF와 한국화인케미칼(KFC)이 순차적으로 정기보수를 실시할 예정이어서 수급타이트가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BASF와 Huntsman이 합작한 중국 Shanghai의 TDI 16만톤 플랜트 변수이나 정기보수로 인한 공급차질을 커버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수급차질에 따라서는 4000달러를 넘어서는 사태도 우려되고 있다. 한편, MDI(Methylene di-para-Phenylene Isocyanate) 가격도 상승국면을 보이고 있다. MDI 가격은 2006년 여름 Pure 그레이드가 톤당 2300달러, Polymeric 그레이드는 2200달러를 형성한 후 보합세를 나타냈으나 구정을 전후로 상승추세로 전환되고 있다. BASF와 Huntsman이 합작한 Shanghai 소재 24만톤 플랜트의 가동률이 저조하기 때문이다. <화학저널 2007/03/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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