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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에 첨단소재 날개 달다! 항공화학 시장이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호조를 보이고 있다.항공기는 3만피트 상공에서 기후, 온도, 기압 변화를 견디며 장시간 비행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안전성이 요구된다. 아울러 속도, 내구성, 코스트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보수비용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방식성(Anti-Corrosiveness)을 강화한 페인트·코팅, 제빙 스프레이(Deicing Spray), 날개 및 몸체용 탄소섬유, 바이오연료 등 화학제품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바이오연료·복합소재 “각광” Virgin Atlantic은 2008년 2월 영국 런던에서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Amsterdam)까지 운행한 항공기 엔진 4대 가운데 1대에 바바수(Babassu) 및 코코넛 오일 베이스 바이오연료를 중질유(Kerosene)에 20대80으로 혼합해 운항했다. Air New Zealand도 Rolls Royce, UOP, Honeywell과 공동으로 NF(Non-Food)계 바이오연료의 성능을 시험하기 위해 2008년 12월 초 뉴질랜드의 Aukland발 보잉(Boeing) 747-400기에 세계 최초로 야트로파(Jatropha) 베이스 바이오연료를 채용해 2시간 동안 비행하는데 성공했다. 국제유가의 변동성이 높아지면서 연료전지도 차세대 고효율·청정 에너지원으로 주목되고 있다. <화학저널 2009/7/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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