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예기간에 철저대응 필요하다! 국내 선박용 도료 시장이 변화의 기로에 서 있다.선박용 도료는 조선산업의 호황이 시작된 2000년대 중반부터 꾸준히 성장해왔으나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신조선 수주량이 감소하고 중소형 조선기업들이 워크아웃에 내몰리면서 선박용 도료기업들의 생존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행히 조선은 다른 산업과는 달리 선박 건조기간이라는 완충기간이 있어 선박용 도료기업들에게 변화에 대비하는 유예기간이 되고 있다. 중국 조선산업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국내 조선기업들도 생존을 위해 고부가가치 특수선박 비중을 높이고 있어 도료 생산기업들도 유예기간 동안 고기능·친환경제품 개발과 더불어 영업력 강화 등 생존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기술력·영업력 조화로 “시너지 효과” 국내 선박용 도료 메이저로는 KCC, IPK, 조광요턴, PPG시그마삼성코팅, 츄고쿠삼화, Hempel이 거론되고 있다. 이밖에 벽산페인트, 동해케미칼, SKS페인트 등도 일부 생산하고 있으나 시장점유율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박용 도료는 기술력과 영업력이 조화를 이루어야만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선주와 한번 공급계약을 맺으면 공급선이 유지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으로 후발기업 및 중소기업들에게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국내 선박용 도료 시장규모는 2008년 9500억원, 세계시장은 10배 이상인 10조-15조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국내 선박용 도료 생산량은 2006년 11만1943kl에서 2007년에는 전년대비 20.8% 증가한 13만5226kl, 2008년에는 17.2% 증가한 15만8523kl로 집계됐다. 표, 그래프 | 선박도료의 시장점유율(2008) | 선박용 도료 생산동향 | 국내 신조선 건조동향 | 선박 수주량ㆍ건조량ㆍ수주잔량 비교(2008) | <화학저널 2009/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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