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A 가격은 3월18일 CFR China 톤당 1527달러로 27달러 상승했다.
PTA(Purified Terepthalic Acid) 가격상승은 중국 생산기업이 3-5월까지 줄줄이 정기보수를 실시해 수급이 타이트해졌고 P-X(Para-Xylene) 가격상승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P-X 가격은 3월18일 CFR Taiwan/China 톤당 1788달러에 육박했으며, 3월11일 일본 대지진의 영향으로 전주대비 116달러 폭등했다.
중국은 글로벌 PTA 가격보다 톤당 100달러 낮은 가격에 거래하고 있어 수익성 악화가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중국 폴리에스터(Polyester) 시장은 생산-판매 비율이 50-60%에 그쳐 원료인 PTA 수요 감소가 우려되고 있다.
중국 폴리에스터 생산기업은 면화가격 상승세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2010년 폴리에스터 생산능력을 409만톤 증설해 3057만톤으로 확대했으나 수요가 주춤하면서 재고량이 늘어나고 있다.
PTA 시장 관계자는 “평소 7-10일의 재고를 보유하지만 현재 25-30일의 재고량이 있는 상태”라며 “폴리에스터는 원료가격이 상승해도 수요가 침체돼 가격을 올릴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국 PTA 생산기업들은 수요감소로 인한 가격하락을 막기 위해 서둘러 정기보수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중국의 PTA 시장상황이 국내에 미칠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PTA 시장 관계자는 “국내 폴리에스터 수요도 일본지진 이후 주춤하고 있지만 일시적 현상일 뿐”이라며 “장기적으로 폴리에스터 수요가 증가해 PTA도 계속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인디아의 PTA Spot 가격은 CFR India 톤당 1570달러에 육박했다.
인디아 MCC PTA가 Haldia 소재 80만톤 플랜트를 기계적 결함으로 가동중단했기 때문으로, MCC PTA는 No.1 PTA 플랜트를 3월7일부터 3주간 정기보수에 돌입해 수급타이트가 심화되고 있다. <성소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