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bic이 중국 Ningxia회족자치구에서 CTO(Coal to Olefin)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Sabic은 2016년 9월 Ningxia회족자치구 정부, 석탄 메이저 Shenhua 그룹 산하의 Shenhua Ningxia Coal과 협정을 체결하고 올레핀 70만톤 플랜트 건설에 합의했다.
Sabic과 Shenhua Ningxia Coal은 합작기업을 통해 올레핀 70만톤 설비를 구축하고 각종 유도제품 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의 CTO 프로젝트를 준비해 왔으며 5월부터 관련 사업화조사(FS)를 실시했다. 9월 체결한 협정에는 Ningxia회족자치구 정부까지 합세하면서 다양한 우대정책 적용이 기대되고 있다.
프로젝트의 투자액은 총 229억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석탄을 535만톤 조달해 340만톤은 원료로 사용하고 나머지 195만톤은 연료로 사용할 계획이다.
유도제품 사업은 LDPE(Low-Density Polyethylene) 등을 계획하고 있다.
또 신소재 등 고부가가치제품 사업화도 추진할 계획으로 UHMW-PE(Ultra High Molecular Weight PE) 등을 비롯한 특색 있는 화학제품도 라인업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석탄화학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Shenhua 그룹은 석탄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뛰어난 기술을 보유한 Sabic과의 합작을 통해 새로운 수요처를 개발하고 사업을 고부가가치화함으로써 시너지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ingxia회족자치구는 최근 관계를 강화하고 있는 사우디의 화학 메이저를 유치함으로써 지역 석탄화학 산업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Sabic은 프로젝트 실현을 위해 선진기술을 제공할 예정이며 국제 기술 및 이노베이션 센터의 지원 등을 통해 신제품 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그동안 축적해온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와 고객 지원체제 등을 활용하면서 원활하게 사업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도할 계획이다. <강윤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