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고무는 중국 수요 부진으로 아시아 가격이 약세를 나타내고 있다.
중국은 미국과의 무역마찰이 확대되고 경기가 둔화되면서 천연고무를 사용하는 전방산업 수요가 모두 부진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천연고무 가격은 아직까지 크게 하락하지 않았으나 이미 적정 수준을 하회하고 있으며 공급량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4월 이후에도 큰 폭으로 상승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싱가폴 거래시장에서는 2월 타이어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TSR20 가격이 kg당 1.4달러, RSS3호는 1.6달러를 형성했다.
각각 1.3달러와 1.4달러로 저점을 나타냈던 2018년 11월 말에 비해서는 강세를 나타낸 것이나 큰 폭의 상승세는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중국산 수입제품에 대한 관세 추가인상 조치를 2019년 3월로 유예하면서 일시적으로 거래가 집중됐기 때문에 상승한 것뿐으로, 양국 무역마찰 동향에 따라서는 하락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또 전반적으로 공급량이 감소한 것 역시 최근의 가격 강세에 영향을 미쳤으나 효과가 오래 가지는 않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공급량은 2018년 11월 말까지 이어진 가격 하락 여파로 천연고무 농가들이 생산 의욕을 상실함에 따라 타이, 베트남 등 주요 생산국을 중심으로 노동력 유출이 발생해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라텍스 재고가 부족한 RSS3호를 중심으로 이례적인 강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TSR20은 1.5달러, RSS3호는 1.7달러를 적정 수준으로 판단하는 만큼 최근의 가격은 이미 적정 수준을 하회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가격이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내지 못하는 이유는 최대 소비국 중국의 수요가 부진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중국은 미국과의 무역마찰이 심화되면서 미국에 대한 수출을 확대하기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고 중국 자체의 자동차 생산 및 판매대수도 2018년 10월 이후 마이너스 성장으로 전환되며 수출과 내수 모두 부진이 계속되고 있다.
앞으로 타이,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의 주요 천연고무 생산지가 생산량이 크게 줄어드는 낙엽기에 돌입하고 낙엽기에는 가격이 20-30센트 가량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2019년에는 중국 수요 부진이 영향을 미치며 10센트 정도 오르는데 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