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Furfural), FA(Furfuryl Alcohol)는 글로벌 가격 하락세가 둔화됐다.
글로벌 FL·FA 가격은 2018년 말 주요 생산국인 중국의 실수요가 부진 양상을 나타내며 10-15% 하락했으나 춘절 연휴 이후 거래가 활성화됨과 동시에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최에 따른 주변지역 가동제한 등 영향이 겹치면서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등 수급타이트가 본격화되면서 빠른 속도로 진전되던 하락세에 제동이 걸렸다.
또 원료 옥수수 분말 가격이 상승했고 FL은 메이저가 과점하고 있어 글로벌 가격이 더이상 하락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은 2018년 정부 주도의 환경규제를 통해 중소규모 FL 생산기업에 대한 구조개혁을 실시했으며 메이저들이 시장을 장악하는 구조로 전환됐다.
이에 따라 FL은 물론 FA까지 글로벌 가격이 톤당 2000달러대 후반으로 상승했다.
그러나 2018년 말에는 미국과 무역마찰이 심화되며 미국에 대한 주조 수출이 악화됐고 FA의 주요 용도인 퓨란수지(Furan Resin) 거래가 타격을 받게 돼 FL 가격은 10-15% 떨어지고 FA도 FL의 영향으로 하락했다.
최근에는 하락세가 주춤한 것으로 파악된다.
시장을 장악하게 된 메이저들이 가격을 낮추지 않고 있고 11월부터 랴오닝(Liaoning) 등 북부지역에 소재한 FL 생산기업들이 계절적 요인으로 생산을 중단하면서 공급이 줄어든 가운데 전인대 개최로 베이징(Beijing) 주변 공장의 가동을 중단시킨 것도 공급량 감소에 박차를 가했기 때문이다.
반면, 수요는 춘절 연휴가 끝난 이후부터 되살아나고 있어 수급이 점차 타이트해지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업스트림인 FL은 1만톤 이상 공급이 가능한 메이저들만이 가동을 허가받은 상태이며, 2018년 대대적으로 구조개혁이 이루어진 이후부터는 시장과점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다만, 생산기업들이 친환경설비 도입에 투입한 투자금을 아직 회수하지 못하고 있고 원료인 옥수수 분말 가격이 상승해 수익성은 좋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옥수수 분말은 장기간 호우가 이어지며 수분 함유량이 높아짐에 따라 수율이 악화돼 가격 상승이 불가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앞으로도 FL·FA 가격을 하락시킬 만한 요인은 많지 않고 현재 수준의 가격대를 당분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