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젠(Benzene)은 중국 수출이 6만톤대로 감소했다.
중국은 연초까지 벤젠 수입을 매월 20만톤 정도 유지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경제활동이 중단되면서 3월 13만3989톤, 4월 17만4177톤, 5월 17만7748톤 수준에 그쳤다. 이후 경제활동 재개를 계기로 6월 수입량이 32만4514톤으로 급증했으며 7월에도 28만톤대 후반을 기록했으나 8월에는 17만4908톤으로 감소했다.
7월 양쯔강 대홍수로 Jiangyin 및 Changzhou 항구 탱크를 사용할 수 없게 됐고 앞서 수입한 물량만으로 심각한 재고 과잉에 시달림에 따라 수입을 줄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국산은 3월 7만2628톤, 4월 10만1266톤, 5월 12만7515톤, 6월 13만4192톤으로 증가세를 계속했으나 양쯔강 대홍수 영향으로 7월 8만9155톤으로 급감했고 이후로도 공급과잉 때문에 6만3595톤으로 크게 줄어들었다.
국내 벤젠 수출기업들은 중국 수출이 어려워진 만큼 미국 수출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톨루엔(Toluene)은 중국 수출이 1만톤 아래로 격감했다.
중국은 톨루엔 수입이 3월 8949톤, 4월 1만7080톤에서 5월 9만542톤으로 폭증했고 6월 6만9054톤, 7월 7만1798톤으로 증가세를 계속했으나 8월에는 5만2107톤으로 감소했다.
한국산은 3월 1만4022톤, 4월 2만3890톤, 5월 4만1172톤으로 급증했으나 6월 2만5410톤으로 크게 감소했고 7월 2만7729톤을 기록한데 이어 8월에는 7950톤에 그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P-X(Para-Xylene)는 중국이 수입을 3월 124만6772톤, 4월 103만956톤에서 5월 96만1837톤으로 크게 줄인 이후 7월 128만7231톤, 8월 109만1699톤 수준을 되찾았으나 한국산은 40만톤을 하회했다.
한국산은 3월 42만2880톤, 4월 44만2352톤, 5월 40만3044톤, 6월 43만8191톤, 7월 45만6397톤 등 40만톤대 초중반에서 증감을 반복했으나 8월에는 36만5271톤으로 감소했다.
O-X(Ortho-Xylene)는 중국의 수입이 5월에 3만2095톤으로 전월대비 2만6000톤 폭증한 이후 6월과 7월에도 각각 2만톤대, 8월에는 1만3813톤을 기록했으나 한국산은 4월 4025톤과 8월 2851톤에 그쳤다.
SM(Styrene Monomer)은 경제활동을 재개함으로써 수요가 급증한 반면 제조업 가동중단 영향과 환경규제 여파로 자체 생산량은 크게 늘리지 못함으로써 수입이 3월 18만5042톤에서 6월 31만8227톤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7월과 8월에도 각각 27만톤대와 23만톤대를 기록했다.
한국산도 영향을 받아 상반기에만 13만240만톤으로 전년동기대비 246.1% 폭증했으나 7월 9628톤으로 격감했고 8월에도 1만5314톤으로 전년동월대비 감소함에 따라 수출 호조가 종료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중국은 2016년부터 SM 생산을 확대하면서 수입을 줄여왔고, 특히 2018년에 주요 수입국인 한국, 미국, 타이완에 반덤핑관세를 부과하면서 전체 수입을 크게 축소했다.
이에 따라 2017년 113만9107톤에 달했던 국내 SM 수출은 2018년 33만682톤, 2019년 14만4420톤으로 급감한 바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