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대표 안재용)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의 일환으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첫 발간했다.
보고서에는 주요 경영 활동과 ESG 성과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ESG 활동 및 성과를 전세계에 공유하기 위해 국‧영문 보고서를 매년 정기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1년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를 3399억원 창출했다.
▲비즈니스 활동을 통한 경제간접 기여성과 1923억원 ▲백신 개발을 통한 인류 건강 증진 및 구성원 등 이해관계자의 행복 추구 창출을 포괄한 사회성과 1478억원 등으로 파악된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매출 성장과 연계된 경제적 기여와 R&D(연구개발) 고도화를 통한 신규 인력 확보 등 항목을 적용해 측정됐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위탁개발생산(CDMO)을 통해 사회 안전망을 보강하고 다양한 지역 사회공헌 활동으로 의료·보건 분야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한 부분이 사회성과 영역에 포함됐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2년 한국 1호 코로나19 백신으로 나올 스카이코비원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ESG 경영을 고도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룩하기 위한 4대 전략으로 ▲친환경 경영체계 구축 ▲이해관계자 행복 추구 ▲업(業) 연계 사회적 가치 창출 ▲지속가능하고 투명한 거버넌스 운영을 제시했으며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영역별로 8대 전략 목표 추진 계획도 수립했다.
앞으로는 기후변화 대응 전략 및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고 기후변화재무공시(TCFD) 보고서를 발간하고 안동L하우스 환경경영시스템 국제인증인 ISO14001 획득 등을 하반기에 진행할 계획이다.
인권경영 선언문 제정 및 인권 영향평가 실시, 협력사 행동규범 제정, 공급망 ESG 관리 전략 및 체계 수립 등도 진행한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