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F가 계면활성제 사업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NOF는 최근 미세하면서 탄력성이 강한 거품을 빠른 시간 안에 만들 수 있는 아미노산(Amino Acid)계 계면활성제 신제품을 개발하고 스킨케어용으로 제안하고 있으며 기존에 민감한 피부 관리 분야에서 채용된 바 있는 기능성 폴리머가 세라미드 생성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새로운 데이터를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료 생산기업으로서 소재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잇는 처방을 제안하는 한편 최종제품 기획 및 설계를 포함한 토탈 솔루션을 무기로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다.
NOF는 N-Methyltaurine을 골격으로 삼은 Diapon 시리즈 등 아미노산계 계면활성제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생분해성이 뛰어나고 피부 및 모발에 자극이 적으며 거품의 양이나 촘촘함, 탄력성 등을 수요기업의 요청에 따라 조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아미노산계 활성제 신제품으로 N-(2-hydroxyethyl)-β-Alanine을 원료로 한 세안용품용 기제 Luminoveil HS-K 개발에 성공했다.
헤어케어용으로 공급해온 기존제품을 개량함으로써 더욱 촘촘하고 탄력 있는 거품을 빠른 시간 안에 만들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Luminoveil HS-K는 비누와 병용해도 미세한 거품을 만들 수 있고 거품의 양을 늘리는 효과가 있으며 펌핑 용기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된다.
Luminoveil HS-K를 20% 배합한 처방에서는 막힘 현상 없이 거품이 원활하게 발생하는 것이 확인됐으며 거품 탄력성이 기존 시판제품보다 높다는 결과를 얻었다.
세안 페이스트, 펌프 포머 타입 용도를 중심으로 현재 샘플 출하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 세포막 구성 성분인 인지질의 극성기 인산콜린(Phosphocholine)기를 주성분으로 한 기능성 폴리머 LIPIDURE 시리즈는 새로운 세라미드 생성을 촉진시킬 수 있음을 규명했다.
LIPIDURE는 생체접합 소재(MPC)로 의료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환경적 스트레스로부터 피부를 지키는 소재로 화장품에도 사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돼 용도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NOF는 화장품용으로 LIPIDURE와 LIPIDURE HM, LIPIDURE PMB 등을 공급하고 있다.
LIPIDURE 시리즈는 히알루론산의 약 2배에 달하는 보습력, 피부보호력, 자극 완화, 트러블 개선 효과 등이 기대되며 생체친화성이 높고 안전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최신 연구에서는 인간 3차원 배양 표피모델에 LIPIDURE HM 및 PMB 용액 0.25%를 첨가해 세라미드 생성 촉진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세라미드는 피부장벽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성분이어서 LIPIDURE 용도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