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경기 불황과 맞물려 해운 시장이 급속히 얼어붙고 있다.
글로벌 해운 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최근 20주 연속 하락했다. 코로나 이후 해운 운임이 고공행진을 계속하면서 호황을 누렸으나 최근 물동량 감소와 함께 운임이 급락하고 있다.
2023년 해운 운임은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폭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해운 관계자는 “정부도 최근 해운 불황에 대비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면서 해운업 전체가 긴장하고 있다”면서 “해운업이 경기를 민감하게 타는 업종이어서 불황이 끝날 때까지 버티는 것이 당면과제”라고 주장했다.
해운 시장에 따르면, 글로벌 해운 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11월4일 1579.21로 전주에 비해 118.44포인트 하락했다.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2022년 초(5109.6) 대비 약 70% 폭락한 것이다.
SCFI는 세계 15개 노선의 운임을 종합해 계산한 지수로 1600 밑으로 내려간 것은 2020년 10월 이후 처음이다.
SCFI는 최근 20주 연속 하락했고 중동을 제외한 모든 노선이 떨어졌다. 미주 서안노선 운임은 전주보다 11.6%, 미주 동안노선도 8% 떨어졌다. 유럽 노선은 16.1%, 지중해 노선은 5.2%, 남미 노선은 16.0% 하락했다.
해운 시장에서는 2023년 SCFI가 800-1000선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P)